히비스서커스의 블로그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 실기 / 합격후기) 본문

ETC/교육 및 자격증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 실기 / 합격후기)

HibisCircus 2020. 12. 21. 23:07
728x90

안녕하세요. 히비스서커스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사회조사분석사 2급에 관하여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사회조사분석사 2급에 관한 시험일정과 필요한 비용, 취득 시 이점을 아직 모르고 오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한 번 확인해주세요. ^^

 

2020/12/20 - [자격증 및 교육] -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일정 / 응시비용 / 취득 시 이점)

 

오늘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실기어떻게 준비하였는지와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해요.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시험 준비 기간 및 공부방법, 주의할 점

실기 시험 준비 기간 및 공부방법, 주의할 점"


먼저, 저는 필기시험3과목을 보게 되는데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넘겨야 합격입니다. 각 과목별 문항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시험 시험과목 3과목 100문제

  • 조사방법론 1: 30문제 (과락방지: 13문제 이상)
  • 조사방법론 2: 30문제 (과락방지: 13문제 이상)
  • 사회통계: 40문제 (과락방지: 25문제 이상)
  • 총: 100문제 (불합방지: 61문제 이상)

 

여기서 한 과목 문제가 30문제라고 해서 12문제만 맞춰야지 하면 위험할 것 같아요. 저는 100문제 중 총 80문제를 맞추어서 80점이 나올줄 알았는데 80점보다 소수점이 낮았거든요! 아마 각 문제마다 소수점이 다른 것 같으니 이점 유의하셔서 위의 기준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통계를 배우고 있어서 사회통계를 공부하는데는 다행히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필기 책으로 필기시험 준비를 약 3주 정도 공부하였는데요. 하루에 2시간 정도씩 준비하였습니다. 공부시에 이론을 본 후 예상문제만 다 풀고 기출문제는 한 문제도 못 보고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기출문제가 꽤 나오는 것 같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었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추가로 다른 분들은 몇 일만에 준비해서 합격을 하셨다고 하는데 실기 시험을 준비에 더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저만큼은 아니더라도 통계관련 전공자시면 적어도 1주 정도비전공자시면 적어도 2주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시험을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이보다 적은 시간을 들이시더라도 합격에는 어려움이 없으실 수 있습니다.)

 

2020년 정기 3회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시험 시험지

다음으로 실기 시험 2개의 시험다른 날짜에 보는데 과락없이 두 시험점수 합이 60점을 넘기면 합격입니다.

 

실기시험 다른 날짜 시험 2개

  • 작업형 시험(40점): 컴퓨터로 SAS나 SPSS를 통해(신청기간에 선택) 주어진 문제 약 6문제(다수 가지 문제 포함) 
  • 필답형 시험(60점): 2과목(조사방법론 1, 조사방법론 2)의 서술형(약 40점) + 질문지 작성법(약 20점) = 약 10~14문제

 

제가 본 2020년 3회에서는 작업형 시험(SPSS)을 본 8일 후 필답형 시험을 보았습니다. 저는 실기 준비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한권으로 끝내기 ebook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작업형준비 컴퓨터로 하는 거여서 ebook으로 바로 보면서 할 수 있고 필답형 준비외우는 거라서 ebook보면서 바로 타이핑할 수 있었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네요.) 작업형약 2주 정도 공부하였고 필답형은 작업형 끝나자마자 8일 동안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필답형 공부시간이 많이 부족했어서 전날 밤을 새웠네요. ^^;) 결과는 작업형은 40점, 필답형은 44점을 받았습니다.

작업형 시험 공부할 때는 SPSS 시험판을 다운받아서 열심히 돌렸어요! 15일 정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제에 나와있는 기출문제를 5번 넘게 돌려본거 같네요! 작업형은 자료 유형에 따라서 분석 방법을 다르게 설정해주어야 하는 부분이 어려운데요, 명목형 자료에서는 어떤 분석을 하고 연속형 자료에서는 어떤 분석을 하는지를 구별하여서 반복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또한, 자료분할하여야 하는 부분은 그 문제에 대해서만 분할하고 다시 전체 자료로 바꾸어 주어야 하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필답형 시험 공부하는 것은 기출 문제들을 뽑아보면 50~70문제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준에 맞게 통째로 외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맞게 서술하였다고 생각하여도 채점관들은 점수를 많이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자세한 사항은 사경환 선생님은 카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cafe.naver.com/statclub

질문지 작성법은 제가 공부한 책에 많이 나와있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조금 걱정을 했는데 책에서 비슷하게 문제가 나온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도 반복하면서 기출문제를 풀어서 답을 책에 기준에 맞추었습니다.

 

2020년 정기 기사 3회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최종 결과

 

노오력 끝에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취득하고 졸업여건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졸업이 걸려있다보니 실기 필답형을 준비할 때는 대학생활 중 가장 열심히 공부한거 같기도 하네요 ^^; 모두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